펄어비스, 웹젠 중국 판호만 잘풀린다면...! (2) 게임 산업의 주요 이슈

 

펄어비스, 웹젠 중국 판호만 잘풀린다면...! (2) 게임 산업의 주요 이슈

안녕하세요? 성투하고 계신가요?
현재, 국내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변수는 아마 중국 판호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정말 큰 인구가 존재하여 소비규모가 엄청나겠죠? 게다가 해상도시 위주로 소비수준이 올라서 게임에 대한 수요도 매우 높습니다. 중국에 여행갔던 적이 있는데, 리그오브레전드 정말 인기가 많더군요. 한국에만 이전에 존재했던 PC방도 엄청 많이 봤습니다.

이러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판호를 획득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선 중국 "국가광전국"에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대략적인 프로세스가...
1.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제출하고
2. 광전출판국에서 신청서 제출하고
3. 출판번호 발급받으면
4. 중국화부에서 번호주고 사업 가능하다고 합니다.

(1) - THAAD 배치 보복
이렇게 큰 시장인 중국이 2017년에 사드 배치로 한국 게임을 전면 봉쇄 해버렸습니다.
우리나라의 게임업체들은 2010년 초반부터 중국에 지속적인 게임 수출을 했고, 이에 대한 성장성 기대가 매우 높았었어요.
2015년에 중국 주가가 고공행진하고, 화장품 주식들과 뮤오리진을 출시한 웹젠이 무시무시한 속도로 오르던 때가 기억납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중국판호라는 큰 변수로 성장세가 결정될 것이라고 믿고 있어요.

(2)- 판호발급 재개? 쿼터제?
2018년 부터 중국정부가 판호 발급이 재개될 것이라는 뉘앙스를 계속해서 보였었어요. 이러한 뉴스 때문에 관련주식들이 계속 등락을 반복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정부에서는 국내게임산업을 보호하려고 하는지 쿼터제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두는 것 같습니다. 판호가 발급되더라도 중국이 내수경제를 보호하고 자국 기업들을 살리기 위해 쿼터제를 도입한다면 시장에 대한 성장성이 다시 하향 평가 될 수도 있겠죠..?
이러한 이슈들 때문에 게임산업에 투자할 때는 중국정부의 움직임에 대해서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나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게임업종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집단지성 & By. fund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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