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자산 가격결정 모형 (CAPM)

(뉴지랩, 재테크, 주식공부, 이크레더블) - 기본 자산 가격결정 모형 (CAPM)

자본 자산 가격결정 모형 CAPM이 뭘까요?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델(CAPM)은 체계적인 위험, 그리고 주식에 대한 기대수익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 입니다.

CAPM은 재무 전반에 걸쳐 증권의 가격을 책정하고 자산의 위험을 고려하면서 기대수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됩니다.

CAPM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R)=Rf+β(ERmRf)

기대값 = 무위험수익률 + 베타(기대 시장 수익률- 무위험수익률)

 

투자자들은 위험과 시간에 대해 보상을 요구 합니다.

CAPM 공식 중 RF(무위험수익률)이 시간가치 의미 합니다. CAPM 공식은 또한 투자자가 위험을 감수에 대한 보상을 고려합니다(ERm-RF). 투자자자의 베타(B)는 시장이 포트폴리오에 얼마나 많은 위험을 주는지를 측정 한 것입니다.

 

예를들어, 주식이 평균 시장보다 위험 할 경우 베타는 1보다 큽니다. 주식의 베타가 1 미만인 경우 공식은 포트폴리오의 위험을 줄일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또한, 주식의 베타에는 시장 위험 프리미엄이 곱해지기에 투자자는 시장에서 무위험 비율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가 가능 합니다. 공식은 그 이후 주식의 베타와 리스크 프리미엄과 무위험수익률이 추가됩니다. CAPM의 목표는 위험과 시간 가치를 기대수익과 비교하여 주식이 투자가치를 지니는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CAPM이 설명하는 증권의 기대수익률과 변동성, 그리고 효율적인 곡선 (Efficient Frontier)

효율적인 투자선 (Efficient Frontier)

CAPM과 효율적인 투자선을 이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 위험(변동성)을 관리하는데 도움이됩니다. 투자자가 CAPM을 사용하여 리스크 대비 포트폴리오 수익률을 완벽하게 최적화 할 수 있다면 다음 그래프와 같이 효율적인 프론티어라는 곡선상에 존재하게 됩니다.

위험과 수익률의 트레이드 오프는 CAPM에 적용되며 효율적인 곡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결국 높은 위험을 가진 자산을 배분할 수록 기대 수익률이 증가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위험도 높아지겠죠?

 

CAPM이 포트폴리오 구성에 사용되는 가정을 고려할 때 그것이 어떻게 유용한 지 알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 기대치의 합리성을 평가하거나 비교를 수행하기위한 도구로 CAPM을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완벽하게 증권의 기대수익률과 위험을 평가하는 것이 힘들겠지만

 

1.기대수익률과 위험의 관계

 

2.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인한 포트폴리오 변동성 축소

 

우리에게 이런 통찰력을 주는 공식이기에 투자자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믿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