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제롬 파월 형님이 청신호를 보내면 묻고 따블로 BUY?

더보기

M2: 파월 형님이 청신호를 보내면 묻고 따블로 BUY?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성투하고 계신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역사적인 시장에 참여한다는 사실에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씨드머니가 많아서 더 많은 금액을 운용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투자자로써 성장한다는 마인드에 초점을 두려고해요. 제가 이번에 공부하고 뼈저리게 느꼈던 경제지표는 바로 M2입니다. 그리고 매우 유익한 정보를 얻었다고 생각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려고 해요~

M2... 라고 하니까 좀 어렵게 느껴지는데, 한국말로 하면 그냥 화폐량, 유동성입니다!

 

2008년 서브 프라임 금융위기 이후 시장은 장기간 초저금리를 유지해왔어요. 제가 투자한지 5년이 넘지 않기는 했지만, 시장에 참여하면서 봤던 가장 높은 미국 10년채 금리가 3%로 기억합니다. 저희 부모님 세대들은 은행에 돈 쟁여놓으면 15% 이렇게 줬다고 하는데... 정말 신비로운 경제에 참여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시장에 참여하다보니 미국 FOMC의 금리결정에 시장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매번 느꼈었죠. 그래서, 거시경제이론, 금리, GDP를 막 뒤지다보니 결국엔 M2가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저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제가 살아가는동안 통화량은 경제 선행지표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화폐... 너는 도대체 왜 그렇게 중요한거야?

 

Insights 결국 시장은 신용과 유동성의 함수인가?

M2 그래프를 보면 재밌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시장이 급격하게 하락한 후 M2가 증가하면, M2가 ISM, PMI, GDP, INFLATION 지표들을 모두 선행하는 경향을 관찰 할 수 있었어요.

GOOGLE에 FRED라고 검색하면 M2 YoY 보실 수 있을거에요~ 혹은 아래 URL 누르셔도 됩니다!

https://fred.stlouisfed.org/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fred.stlouisfed.org

 

꼭 이러면, 선행지표만 참고하면 동행지표 안봐도 되겠네? 화폐량만 봐야지? 이렇게 생각할 수 있죠. 하지만...! 화폐량의 증가가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더욱 더 많은 부양정책을 기대해야 하는지 판단할 때 동행지표를 같이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죠? 경제의 하방압력이 통화정책으로 끝나는지, 혹은 상방압력이 금리인상으로 끝나는지 동행지표를 같이보면 어느정도 감이 생긴다? 이런 느낌아닌 느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투자의 감이 생기면, 맛있는 감을 먹지용!

 

개인적인 생각

경제학과를 졸업했지만 공부를 하면서 금리와 통화정책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지 않았어요. 하지만, 투자자로써 유동성을 보지 않으면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매우 힘들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물론 더 좋은 선행지표가 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들도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투자에 관심있으시면 관련 다른글도 읽어보세요!

1. 네이버 블로그 링크 : https://blog.naver.com/sangryul2303

 

Fundtice : 네이버 블로그

주식시장, 금리, 환 관련된 뉴스를 공유하는 Fundtice 블로그 입니다!

blog.naver.com

2. 미국 CB 소비자 신뢰지수 이해하기! : https://fundtice.tistory.com/18

 

(ETF투자, S&P500) 경제지표 재밌게 이해하기 - CB 소비자 신뢰지수

(ETF투자, S&P500) 경제지표 재밌게 이해하기 - CB 소비자 신뢰지수 ◎ The Conference Board (CB) 소비자 신뢰 지수 경제는 신기하게도 Expectation(기대감)이 실물경제로 반영됩니다. 특히, 미국은 글로벌경제

fundtic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