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동부제철, HMM, 포스코케미칼,고려산업) - 시장 동향 및 소고 #May 29th

(kg동부제철, HMM, 포스코케미칼,고려산업)  - 시장 동향 및 소고 #May 29th

 

◎ 어제 이어 2000pt 지지...  미중 갈등 격화 인터뷰는 어떻게??!

KOSPI 2029.60(+0.05%), KOSDAQ 713.68(+0.70%)

 

오늘 헤지용으로 항셍 숏을 10% 갖고 있었다.

현재 토요일 밤에 작성하고 있는데 헷지를 모두 청산할 계획이다. 

 

 

...수요일 글 발췌 ...

"트럼프가 중국의 홍콩보안법에 대해서 기자 회견을 가졌다. 금융시장이 계속해서 아시아에서 핵심적인 자리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던졌다. 미중 갈등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 같다. 하지만, 필자는 유동성 장세라서 베타를 완전 닫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때문에, 항셍 헷지..."

 

 

...금요일 장 마감 후 TRUMP...

1. 홍콩 특별지위 제거

2. WHO 탈퇴

3. 무역협상에 대한 언급은 ㄴㄴ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56&aid=0010843989

 

트럼프 “홍콩 특별지위 제거 절차 시작…WHO와도 절연”

[앵커] 중국의 홍콩 보안법 강행 처리에 대한 미국 정부의 대응이 시작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과 다른 대우를 보장했던 홍콩의 특별지위를 제거하고, 중국 편향적이라 비난해온

news.naver.com

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중국과 다른 대우를 보장했던 홍콩의 특별지위를 제거하고, 중국 편향적이라 비난해온 WHO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고, 중국 유학생 입국도 제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가장 민감한 중국과의 무역협상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는데, 때문에 최악의 충돌은 피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 : Traditional Cyclical Market...!! 전통적인 경기민감주가 맞는 것 같다!!!! 앞으로도 가치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 필자는 계속 가치로 Rotation 할 것.

 

 

그 외에 재밌는 이슈 :

1. 이마트가 쿠팡 코로나 이슈 때문에 소비자들이 유통마트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상승했다 (+3.65%)

2. KOSPI200 리밸런싱으로 인한 수급이 엉켜지는 재밌는 시장 : KG동부제철, 포스코케미칼, F&F, HMM등이 KOSPI200에 편입된다. 추가적인 종목들이 있으나 필자의 관심 포트폴리오에는 3개 종목이 있다.

KG동부제철에 종가베팅을 했다. F&F와 포스코케미칼은 장기투자 할 계획이다.

3. 일양약품에 이어 JW중외제약이 코로나 임상 3상 진행에 반짝 올랐다. 파미셀은 다른 이슈로 올랐는데...

일양약품처럼 큰 시세를 안주는게 신기했다. 국내보다 해외시장 공략 가능한 회사에 주가가 많이 움직이는 것 같다.

 

 

업종별로는 :

운수장비(+2.74%), 기계(+2.18%), 건설(+2.08%) 등 Outperform 전통적인 가치주 시장!!!

증권(-3.48%), 보험(-3.04%), 서비스(-1.65%) Underperform

 

 

특징주식:

▲KG동부제철 (+20.77%) : KOSPI200 편입 종목인데, 연기금의 KOSPI200 투자비율대비 비중이 너무 적다. 수급 이슈로 월요일에도 시세를 줄 것 같다. 종가베팅했다.

▲上고려산업 (+29.94%) : 홍정욱 테마주로 상한가 말아올렸다. WoW!

 

▼쌍용차(-4.42%) : Turnaround가 언제 가능할까??? KOSPI200에서 밀려난 종목이다. 수급 약해질 것 같다.

▼OCI(-9.11%) : MSCI지수에서 제외 되면서 급락했다. 외국인 수급이 죽을 것 같은데, 펀더멘탈면으론 정부 뉴딜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한다.

 

 

 

Global Macro쪽에서는 지수가 잘 버텨줬다. 3일간 항셍은 미중이슈로 미끄러져서 헤지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또한, 신흥국과 관련된 fx들도 견조했다. 달러인덱스가 언더퍼폼 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물론 토요일에 트럼프의 발언을 보고 작성하고 있지만, 미중무역분쟁에 대한 시비가 없다면 달러약세가 Continue 할지도... 조정오면 사고 싶었는데 그냥 가치에 넣어버렸던 금요일이다.

현재 SK이노베이션과 현대미포조선 비중이 가장 높은 것 같다.

 

◎ 시장 주요 움직임

1. "홍정욱 테마주" : KNN, 고려산업, 한국프랜지 Feat. 김종인

https://news.joins.com/article/23788702

 

"대권주자 없다"는 김종인의 찜? 홍정욱·윤석열 이름 '솔솔'

당 사무총장엔 21대 총선에서 낙선한 김선동 의원이 유력하다고 한다.

news.joins.com

김종인이 현재 야권의 "대권주자 없다"라는 발언에 윤석열과 홍정욱과 같은 새로운 사람들이 거론되고 있다.

...

테마가 지속될지 모르겠지만 조정을 주면 담을 수도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했다.

무서워서 진입 못했다.

큰폭의 조정이 있고 거래량으로 시세를 다 헤쳐먹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Entry 할 계획이다.

대권주자 거론되는 홍정욱

 

2. "렘데시비르가 주인공인가...?" - 파미셀(+7.11%) 상승!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로 주목받는 ‘렘데시비르’의 국내 도입을 추진 중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렘데시비르의 해외의약품 특례수입을 식약처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렘데시비르는 독감치료제 ‘타미플루’를 개발한 미국 제약업체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에볼라 치료제용으로 개발한 약물이다. 사람 세포 속에 들어온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식을 멈추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포 실험에서 적은 양을 투약해 코로나19를 줄이는 효과가 확인됐다.

 

 

 

파미셀에 종가베팅을 할지 크게 고민했다...

하지만, 그러지 않았고 주가가 이미 너무 올라있어서 코로나 이슈 관련된 주식은 투자하지 않을 계획이다.

단기 트레이딩 관점에서 진입해야하는 종목인데 자신이 없었다.

 

관련 링크 :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529/101273499/1

 

[속보]질본 “렘데시비르 해외 특례수입 신청”

[속보]질본 “렘데시비르 해외 특례수입 신청”< 동아닷컴 >

www.donga.com

 

 

 

< 총평 >

 

Global Macro

M2지표와 소비심리지표가 반등하면 Earning Revision은 계속 위로 이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글로벌 경제가 재개되면서 저금리 및 재정책 부양으로 경제가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이 이뤄질 것만 같다.

항셍 헷지는 월요일에 청산할 계획.

 

Sectors/ Factors

금요일 마이크론 급등으로 반도체를 담아볼까 고민중이다. 투신들의 반도체 Underweight이 너무 심하다.

툭치면 날라갈 수 있는 그림이다.

가치 포트폴리오 비중이 많아지고 있어서 달러 방향성에 대한 관심사가 매우 올라갔다.

FX에 대한 코멘트와 가치 포트폴리오에 대한 생각이 많아 질 것 같다.

 

소형주 Overweight에는 관심이 없다. 싼 주식이 많아서 대형주 부터 시세를 줄 것 같다.

 

리스크 Potential...

i) 코로나 2차 유행

ii) 경기 V자 반등으로 금리 올린다는 중앙은행 (시간이 있어야 가능한 시나리오로 보이며 안그럴듯)

*** ECB랑 FED 의장들은 모두 코로나의 경제여파가 오래 지속될 것 이라고 말을 했는데,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투자에 관심있으시면 관련 다른글도 읽어보세요!

1. 27일 시장 코멘트 : https://fundtice.tistory.com/20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노바텍, 포스코엠텍) 희토류, 스페이스X - 시장 동향 및 소고 #May 27th

◎ 2000pt 지지했으나 미중 갈등 격화에 대한 찝찝함!! KOSPI 2031.20(+0.07%), KOSDAQ 724.59(-0.62%) 오늘 헤지용으로 항셍 숏을 10% 가져갔다. *** 백악관에서 직접적인 코멘트가 나왔다. 중 홍콩보안법에 대해

fundtice.tistory.com

2. 미국 NAHB 주택 공급자 심리지수 이해하기 : https://fundtice.tistory.com/21

 

(ETF투자, 다우존스, 나스닥) 경제지표 재밌게 이해하기 - 미국 NAHB 주택 공급자 심리지수

◎ 미국 NAHB 주택 공급자 심리지수 저는 경제지표하면 ... 다른 지표들도 많이보지만 M2, 서베이, NAHB 주택 공급자 심리지수를 많이 봅니다!!! 왜냐면 주가지수가 경제를 선행하기 때문에 동행지표

fundtic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